HOME > 소아/청소년 건강클리닉 > 학습클리닉 


학습장애는 넓은 의미로는 정신지체나 뇌손상 혹은 정서적인 문제 등을 포함한 어떠한 요인에 의해서건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를 모두 뜻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정상 지능을 가진 아동이 학업적 기술을 학습하는데 실패한 경우”, 다시 말해 잠재적 학습 능력과 실제 학업 성취간의 심각한 불일치를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학습지진 :학습 실패가 낮은 지능에 기인한 경우
학습부진 : 우울, 불안과 같은 정서적 문제에 기인하여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특수학습장애 : 읽기장애, 쓰기장애, 산술장애

학생들이 학습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소가 필요 합니다. 첫째는 학습을 따라갈 수 있을 정도의 지능을 자지고 있어야 합니다. 지능이 높다고 다 공부를 잘 하는 것은 아니지만 지능지수가 높을수록 학습능력이 좋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둘째는 학생 자신의 정서 상태나 주위환경이 안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학생이 우울이나 불안 등의 정서적 문제가 있거나 주의력 장애가 있는 경우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부모님이 정서적으로 문제가 있거나 학생과 부모님 사이에 문제가 있어도 학업 성적에 악 영향을 주게 됩니다. 셋째는 학생 자신이 공부에 대한 의욕이 있어야 합니다. 공부에 대한 의욕은 목표의식이 뚜렷할 때 커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부를 왜 해야 되는지 알고 있을 때 열심히 할 수 있게 됩니다.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에게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평가를 하여 그 문제를 해결 해준다면 학습 능력은 좋아질 수 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