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의 원인
평범한 일상생활에서조차 우리는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데, 사실 스트레스의 원인은 살아있는 사람 수만큼이나 많다고 봐야 하는 것이 옳지 않을까요? 복잡한 현대는 우리에게 적응을 위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변화’는 그것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간에 우리에게 막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되는 상황입니다.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무슨 수를 써서라도 이를 피하거나 없애려고 합니다.
그러나 스트레스는 인간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생활의 필수적인 동반자이기도 합니다. 많은 연구에서 스트레스가 부정적인 가치뿐 아니라 긍정적인 가치가 있음이 증명되었으며 특히 스트레스 수준이 지나치게 낮거나 반대로 너무 높은 경우 건강이나 일을 수행하는데 방해가 되는 것이지 적당한 스트레스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건강이나 일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는 원인들은 너무나 많습니다. 일상생활의 모든 것, 즉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환경적 요인들이 스트레스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자신의 내부적 문제가 스트레스의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중요한 원인을 몇 가지로 요약하면 크게 심리사회적 원인, 생물학적 원인, 심리적 원인 등 3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심리 사회적 원인
- 적응의 문제 : 학교, 직장 적응
- 좌절 : 인구밀집, 차별,빈곤 등 사회경제적 문제, 지나친 관료주의
- 과잉부담 : 과도한 업무량
- 탈핍성 : 자극의 부족
-
생물학적 원인
- 생물학적 리듬
- 식습관
- 소음
-
성격적 원인
- A형 성격 : 성취지향적, 완벽주의적, 시간강박적 성격
- 자기비하가 심한 성격 : 열등감
- 불안반응성 성격 : 예민성